서륭:





서륭무역(공장)
베트남 진출지역 박닝
업체 S.R. Trading Co.
Address Tu Son Tran Phu. Bac Ninh
Tel (84-241)635-290 FAX (84-241)635-290
E-mail jdhanoi@naver.com Home Page
상담 김진배

 

 

 

다낭(Da Nang) 시_중부지방 투자 잠재력 1순위

다낭 기본정보 -연 평균 기온 25,70C /총면적 1,256 km2/인구 82만 2천명 (2009년초 현재) / 6개의 군과 2개의 현으로 구성 /1997년 1월 네번째 직할시로 지정

요사이 베트남 중부지방 다낭이 한국기업을 비롯한 국내외 투자자들의 투자적지로 급부상하고 있다. (2008년 호찌민 시를 재치고 전국 투자유치 순위 3위로 랭크) 특히 최근에는 천혜의 주변 자연환경 덕에 미국 포브스 지에 의해 세계에서 제일 아름다운 6대 해변 중 하나로 선정되는 등 베트남 중부지방 개발·투자의 전략적 요충지이자, 중부지방 ‘투자 황금루트의 진원지’로 집중적인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다낭(Đà Nẵng)은 베트남 중남부 지역의 최대 상업 및 항구도시이며 베트남의 5대 직할시 중 하나이자 호찌민 시, 하노이, 하이퐁 다음으로 네번째 큰 도시다. 면적은 1,255.53제곱킬로미터, 인구는 82만 2천명 (2009년초 현재)이다.

한편 지리적으로 다낭은 동해와 맞닿아 있으며, 후에 (북), Quảng Nam 성 (서·남), 동해 (동)로 둘러싸여 있다. 한편 ‘부이민꾸억’(Bùi Minh Quốc)이 저술한 호이답베꽝남-다낭(Hỏi đáp về Quảng Nam-Đà Nẵng, 꽝남-다낭에 관한 문답)에 따르면, 다낭의 이름은 짬어(Cham)의 Da Nak에서 유래하는데, 이는 “큰 강의 입구”라는 뜻이다. 고대에 이곳은 참족의 중요 거점으로 번영을 누렸고 1847년 세실(프랑스어: Cécille) 장군이 파견한 프랑스 배가 로마 가톨릭 선교사의 박해에 대한 보복으로 폭격되기도 했다. 또한 1858년 8월, 나폴레옹 3세의 명령에 따라 프랑스 군대가 상륙하여 이 지역을 식민지배하기 시작했으며, 이 때부터 다낭은 불어로 투란(Tourane)이라고 불렸다. (프랑스령 인도차이나의 5대 도시의 하나) 그 외 다낭은 베트남 전쟁 당시에는 남베트남 군과 미군의 주요한 공군 기지로 활용되었으며, 1968년 후에 전투의 여파로 후에에서 많은 사람들이 다낭으로 피신해 오자 그때부터 다낭의 인구는 1백만명이 넘어서기도 했다. 참고로 행정상으로 다낭 시는 1997년 이전에는 꽝남-다낭 성의 일부였다가, 1997년 1월 1일 베트남의 네번째 직할시가 되면서 꽝남 성과 분리되었다.

1. 다낭은 공사중 !!

지난 2004년 수상에 의해 다낭, 후에 광남, 광응아이 빈딘 등 중부와 서부고원지대발전의 핵심 동력원으로 집중 개발 육성하기 시작한 이후 후에와 다낭을 연결하는 하이벙 (Hải Vân) 산맥 지하터널 (동남아 최대규모), Đà Nẵng – Quảng Ngãi 고속도로, 광남성 Chu Lai 경제구, 광응아이 Dung Quất 경제구 (석유화학), 빈딘 성 Nhơn Hội 공단 (Bình Định), 다낭 국제공항 확장 공사 등 다낭시 안팍으로 크고 작은 프로젝트 수백여개가 현재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현재 총 1만개의 국내외 기업들이 활동 중) 높은 경제성장률 (작년 평균 경제성장률 11.4%), 선진국형 경제구조 (공업건설 분야 47.59%; 서비스 분야 49.4%, 농업 입업 3.1%)을 기반으로, 2008년 수출 총액 9억 5천만$을 기록했다. (작년동기대비 19.6% 증가) 최근 주목받고 있는 프로젝트는 다음과 같다.

1) 다낭시를 중심으로 한 개발 현항

블루밍타워 다낭 : : 산과 바다, 그리고 HAN RIVER을 잇는 THUAN PHUOC 대교 입구인 DA PHUOC 지역 다낭 지역 최고의 경치를 자랑하는 곳에 위치한 블루밍타워 다낭은 고급 쇼핑물과 37층의 스카이라운지, 옥외가든 및 국제 규격의 수영장, 미니골프연습장 등 레저시설과 비즈니스 센타로서, 다낭의 상징적인 건물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총면적 10.773.18M2 (연면적 120,000M2, 총투자 규모 9천만 달러이며, 2011년 12월 31일 완성할 예정이다. - 7월 25일 모델 하우스 오픈)
중부지역 최고층 쌍둥이 빌딩 : : 지난 7월 15일 기공식을 거행한 쌍동이 빌딩은 viendong land 사가 총 1억 8천만불을 투자해서 짓고 있는 중부지역 최고층 건물로(지상 48층, 3층 지하) 한국의 Mooyoung A&E 사가 설계를 맡았다. 다낭 시 최초 지능형 건물로 비용감소와 환경보호 목적으로 에너지절약형 첨단기술 폐수처리 시스템을 특징으로 한다. 2012. 12 완공예정 (총 11,171 sq.m 부지에 1,500석의 국제 회의장, 호텔 고급 아파트 증권 거래소 등이 들어섬)

Đa Phước 국제 신도시 : : 대원 칸타빌이 작년 2월 다푹 국제 신도시 건설 기공식을 거행한 바 있다. 당시 투자규모는 2억 5천만 불로 베트남 FDI 역대 최고를 기록한 바 있다. (대원이 추진하는 세계에서 두번째로 큰 프로젝트이자 베트남 최대 규모) 송짜 반도를 지나 다낭 시와 연결되는 곳, 즉 Thuận Phước 서쪽 방면 210 핵타에 18홀 골프장 (80핵타), 호텔, 아파트 단지 (40ha), 33층짜리 8,500 세대 (17.2 핵타), 국제학교 (2.5 핵타) 등이 들어선다. 다푹 국제 신도시는 15개월 후, 나머지 전체는 10년 내로 완공 예정이다.
한강 변 신도시구 : : 한국의 Rombus Inc. 와 Union Network Company 사가 최근 합작으로 추진하는 이 프로젝트 (6억$ 규모)는 Sơn 교 옆 한강변 72 핵타의 부지에 25 -30층짜리 아파트와 50층자리 빌딩을 세우는 것을 골자로 한다.
롯데시네마 : : 한국의 멀티플렉스 영화관 롯데시네마는 다낭 지역에 운영 중인 영화관을 인수하여 3개의 스크린을 확보하였다.
금호 아시아나, 다방면으로 투자모색 중 : : 그밖에 Kumho Asiana는 다낭 인민위와 이곳에 대규모 복합 주상 단지 건설 을 다방면으로 연구, 추진하고 있으며, 그 외에 다낭 서울 직항항로 개설에도 신경을 쓰고 있다.

2) 해변 관광단지를 중심으로 한 개발 현황

다낭의 가장 큰 장점은 이곳이 바로 중부 최고의 해변 관광단지라는 점이다. 이곳은 70여 km에 이르는 해안선을 따라 Nam Ô, Xuân Thiều, Thanh Bình, Bắc Mỹ An, Non nước 등 전국적으로 명성이 자자한 해수욕장이 즐비하다. 참고로 최근 미국 Forbes 지가 이곳을 세계 6대 해양관광지로 선정한 바 있다. 그 결과 최근 들어 Sơn Trà – Điện Ngọc 해변가를 중심으로 엄청난 관광단지가 조성되고 있다. 특히 Furama 리조트에서 Ngũ Hành Sơn까지, 주변환경이 베트남 최고의 해변을 자랑하는 이곳을 투자자들이 그냥 내버려 둘 리 없다. 현재 Hyatt, Raffle 등 초 거대 프로젝트(호텔, 5성급 휴양지, 관광단지 등)가 허가된 상태다.


Sơn Trà 반도  : : 등산, 다이빙, 해수욕, 낚시 등 해변관광의 모든 것을 맛볼 수 있는 곳, 다낭에서 가장 인기있는 휴양지 가운데 하나로 이 주변으로 각종 관광단지와 리조트가 즐비하다.


미케(My Khe)해변 : : 베트남에서 가장 유명한 해변 중에 하나다. 20킬로미터에 이르는 백사장이 1970년대 베트남 전쟁 당시 미군의 휴양소로 사용되었다. 다낭 시내에서 5킬로미터 떨어져 있다. 해변의 길이에 비해 개발이 덜된 편이라 조용하고 한적하다. 차이나 비치(China Beach)라고도 하는데, 이는 미국의 텔레비전 드리마의 제목에서 유래한다.


박미안(Bac My An) 해변 : : 이 해변은 응우한선 박미안 구(區)에 위치한다. 시내 중심부에서 남동쪽으로 7킬로미터 떨어져 있다. 박미안 해변은 4킬로미터에 이르는 해안과 백사장 그리고 5성급 푸라마 리조트로 더욱 유명해졌다.


응우한선 (Ngũ Hành Sơn- 오행산;五行山)) : : 다낭 시내와 호이안 사이에 위치하고 있으며 5개의 높지 않은 봉우리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들이 화·수·목·금·토 오행을 관장하는 산이라고 해서 이름 붙여졌다. 산 전체가 대리석으로 되어 있어 영어로는 마블 마운틴이라고도 한다. 응우한선 중에는 물을 관장한다는 투이썬이 가장 잘 알려져 있다. 투이썬에는 많은 동굴이 있는데 동굴마다 불상이 모셔져 있다. 이곳 156개의 계단 위에 있는 정상 전망대에서의 조망이 일품이며, 이웃한 4개의 봉우리와 기슭에 자리한 마을 풍경이 그림 같다. 산기슭 마을의 대리석 공방에서 대리석 제품을 만드는 과정을 구경할 수 있다.


바나 관광단지 : : 중부지방의 달랏으로 통하는 Bà Nà 관광단지에는 달랏에 비해 전혀 손색이 없는 각종 원시림과 야생동식물이 가득한 신비한 곳이다.

2. 기초 인프라와 각종 산업 현황

1) 각종 육로 인프라
현재 윙떡탄 (Nguyễn Tất Thành), Điện Biên Phủ, Ngô Quyền, Bạch Đằng, Sơn Trà - Điện Ngọc 도로는 물론 동남아 최대규모의 하이벙 (Hải Vân) 산맥 지하터널 공사가 활발히 진행중에 있다. 그 외에도 한강교 (Sông Hàn) 뚜잉성 (Tuyên Sơn), 투엉(Thuận Phước) 대교 등도 최근 개통되었다. 특히 다낭은 미얀마 Mawlamyine 항구에서 태국의 7개 성을 지난 후 라오스에 이르고 다시 베트남의 광찌성 후에 다낭 항까지(메콩강 유역 4개국 연결, 총 1,450km) 이어지는 동서경제회랑의 종착역으로, 현재까지 다낭에서 Savanakhet까지 이어지는 육로가 완성, 이 주변 지역의 교통은 물론 자원, 물자, 서비스, 자본 등의 원활한 이전과 관광, 수출, 무역증대에 큰 기여를 하고 있다. (동남아 내륙 물자가 태평양으로 향하는 관문이자 무역 자유화를 촉진하는 전략적 요충지)


2) 해상 - 다낭 국제항만
다낭항은 사이공 항과 하이퐁항에 이어 서열 3위의 국제항구로 수심이 깊어 45,000 DWT 급 대형 선박이 드나들 수 있어 해마다 4백만톤의 물류가 이곳에서 공급된다. (한국, 일본, 싱가폴, 홍콩 등 노선 개통)


3) 항공로 - 다낭국제공항
다낭국제공항 역시 베트남 3대 공항 가운데 하나로 중부 베트남으로 접근하는 주요 관문이다. 1972년 이전에 이 공항은 전 세계에서 가장 붐비는 공항이었다. 베트남 전쟁 당시 격렬한 군사 활동의 거점 공항이었기 때문이다.현재 싱가폴, 방콕, 대만 노선 등이 개통되어 있으며 정부의 국제공항 확장계획에 따라 지금도 지속적 규모를 확장 중이다. (홍콩, 일본 한국은 조만간 직항노선 개통예정)


4) 통신, 하이테크
다낭은 국내 3대 통신센터 가운데 하나가 있는 곳이다. 현재 355Mbps 이상의 광케이블 SE-ME-WE 3로 동남아 최고 수준의 통신 서비스를 공급하고 있다. 또한 이곳의 다낭 소프트웨어 단지는 양질의 각종 소프트웨어를 생산하고 있으며, 현재 인도(Aptech 사), 일본 일본 (AOTS 사) 등과 합작, 선진기술을 도입 학습, 중부지방 최고의 통신 기술자 양성기관으로 자리매김했다.


5) 금융 분야
현재 다낭에는 47개의 각 은행지점, 9개의 보험회사가 있으며 중부지방 최고의 쇼핑 도시로 거듭나기 위해 각종 쇼핑몰 건설도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6) 관광분야

북부 빈 (Vinh) 시에서 중남부 달랏 시까지 이어지는 1,500km에 이르는 국로 (세계문화유산)의 한 가운데 위치한 다낭은 그 지리적 특성으로 말미암아 Phong Nha - Kẻ Bàng, 고도 후에, 호이안 미성 등 중부 지방의 명승지와 세계 문화유산 등을 돌아볼 수 있는 종착역이자 시발점이다. 즉 다낭에서 100km만 더 가면 중부 고도 후에 (UNESCO 지정 세계문화유산) 궁중문화의 진수를 관람할 수 있으며, 다시 이곳에서 북쪽으로 300km 정도 가면 Phong Nha - Kẻ Bàng 국립공원 (총 길이 13,000m, 총 14개의 동굴 . 세계 7대 천연 불가시의 가운데 하나)를 둘러볼 수 있다. 또한 다낭에서 30km만 동쪽으로 이동하면 일본, 중국, 서양의 중세 문화유산이 고스란히 간직된 고도 호이안에 도착하고, 다시 이곳에서 70km 서쪽으로 가면 7 - 13세기 참파 문화의 정수를 간직한 미선 (Mỹ Sơn) 유적지 (리틀 앙코르와트)을 관광할 수 있다. 한편 다낭을 방문하면 무대예술의 백미 학뚜웅 (Hát Tuồng)을 비롯하여 보트경주, 각종 축제, 그리고 관세음 제례 등 다양한 종교예식을 관람할 수 있다. 이런 다양한 볼거리 덕에 다낭은 최근의 경제한파에도 불구하고 매년 국제 관광객이 19.5% 이상씩 증가하고 있으며, 작년에는 관광객이 24%까지 늘었다.


7) 노동 인력
도시 인구의 50% 이상이 노동 가능인구로, 일정한 전문 기술을 익힌 기능공들도 전체 1/4 이상을 차지한다. (인건비는 여타 도시들에 비해 낮은 편) 게다가 14개의 대학, 15개의 전문 기술학교에서 약 140,000명의 학생이 학업에 전념하고 있으며, 특히 이들 대학들은 프랑스, 미국, 호주 등 협력, 외국의 선진 학문도입에 주력하고 있다.


8) 생활수준
다낭은 물가수준이 낮으면서도 전국에서 가장 아름답고 깨끗한 도시 가운데 하나로 평가되고 있다. 또한 이곳은 강, 바다, 산, 숲지 등 천연 대자연과 조화된 몇 안되는 녹색도시이기도 하다. 한편 다낭 사람들의 기질은 순박하고 성실하고 친절하다. 

Eden Đà Nẵng 신도시구

1억 5천만불이 투자된 국제수준의 에덴 신도시구는 Mỹ Khê 해변, 5성급 푸라마 리조트와 연계하여 1단계 135개의 별장건축, 2단계 5성급 Condos 호텔과 5성급 리조트 하나를 세우는 프로젝트로, 프랑스 기업 Archipel사가 설계를, 말레지아 Vicent 사 시공을 맡았다.
The Ocean Villas
지난 2009년 8월 다낭시 해변을 배경으로 한 모델하우스가 오픈했다. 2010년 3사분기 완공될 예정인 The Ocean Villas 80 세대가 상당히 고가 (37만~ 87만 $)임에도 불구하고 80% 이상이 예약 완료된 바 있다.
푸라마 리조트 다낭(Furama Resort Danang)
다낭시에서 남쪽으로 20분 정도 걸리는 논누억 해변(Non Nuoc)에 위치한 고급 리조트이다. 오리엔탈 무드에 프렌치 콜로니얼을 융합시킨 건물 도처에 시원하게 뚫린 로비가 만들어져 있어 개방감이 두드러진다. 객실 수는 200개이다.
Hyatt Regency Danang Resort & Spa
12최근 인도차이나 케피틀 사에 의해 추진되고 있는 이 리조트는 Ngũ Hành Sơn 산을 배경으로 한 650 미터의 해변길 (20 핵타)을 따라 226개의 객실 이 딸린 호텔과 빌라 30 동, 150세대 아파트 등이 들어서게 된다. (다낭 국제 공항에서 15분 거리)

한국투자 현황
지난 10년간 대 베트남 투자는 2009년 초 누계기준으로 2,059건, 162억 7천달러로 대만, 말레이시아, 일본에 이어 4위다. 특히 지난 2008년에는 총 293건, 18억 달러로 9위를 마크했는데 그 이유는 환율상승, 경제여건악화 등 투자환경변화에 다른 일시적 투자시기 조절로 분석된다. 한편 한국인의 대 베트남 투자는 여러모로 편리한 100% 단독투자를 선호하며, 2007년 부동산 개발비로 총 32억 달러 (전체 투자액의 67%, 1-14위 가 모두 부동산이었음)가 투자되는 등 부동산 선호율이 압도적이었다. 한편 지역적으로는 호찌민 시를 중심으로 한 남부지역을 선호했다. 그 예로 2007년 69%의 기업이 남부를 선택했으며 (호찌민, 하노이, 롱안, 동나이, 다낭 순), 1억 5천만 달러 이상 대형 프로젝트 11개 중 9개가 남부였다. 하지만 최근들어 다낭을 비롯한 중북부 투자도 증가세를 띠고 있다. (2008년 다낭 투자가 전체 3위 마크) 즉, 1988 - 2008년까지 베트남 투자 1위는 호찌민시로 총 631건 - 32억$이었으며, 그 다음으로 바리아, 빈증, 하따이, 롱안, 그리고 다낭(19건, 5억 4천만불), 후에, 하이퐁 순이었다. 하지만 2008년의 경우는 상황이 바뀌어 1위 후에 (4억 8천만불), 2위 하노이 (2억 8천만 불), 3위가 다낭 (2억불)으로 호찌민시 (7천 800만불)을 추월했다. 참고로 코트라 하노이 kbc사 측 자료에 의하면 전국 63개성에서 총 1,686개의 한국기업이 현지인 354,758명을 고용, 생산활동을 하고 있다. (2009년 초 기준)

<씬짜오 베트남>

 

투자자들이 투자를 주저하는 가장 큰 이유로 베트남 기술인력이 턱없이 부족하고 사무실 직원이나 관리인 급여 수준 역시 지나치게 높다는 점 등을 들어 . . . . 베트남에 투자한 지 15년이 넘는 태국 기업가 Preechachai Chauychoo 씨가 지난 12월 10일 Bangkok Post (영자일간 신문)에 ‘베트남에 투자하려는 사람들이 반드시 알아야 할 사항들’이라는 제목의 기사를 실었다. 그 전문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시간이 흐를수록 베트남 투자환경이 점차 어려워지고 있다. 현재 베트남 투자환경상의 단점은 태국에 비해 자금 대출 이자율이 비싼 점 (태국은 연 7%, 베트남은 12%), 인프라 구축 비용 (15% 이상), 그밖에 원료, 운송, 사무실 임대비 역시 상대적으로 높은 점  등이다. 따라서 어던 경우는 모든 인프라 시설이 구축된 특정 공단에 투자하는 것이 주택건설 등 부동산 분야에 투자하는 것보다 이윤이 상대적으로 적을 때도 있다. 현재 투자자들이 투자를 주저하는 가장 큰 이유 가운데 하나는 베트남의 기술인력이 턱없이 부족하고 사무실 직원이나 관리인 급여 수준 역시 지나치게 높아 (태국인에 비해 3.5배 이상 급여를 지급해야 할 경우도 있음) 태국에서 직접 기술 인력을 공급해오는 것이 나을 때도 있다는 점이다. 그 외 노동인력효율이 태국에 비해 떨어지는 점도 고려사항이다. 게다가 호찌민 시는 지난 10여 년 동안 타 지역보다 많은 급여를 약속하며 인력을 끌어 모아 왔지만 최근 호찌민에서 3천여 명의 인력을 필요로 하는 공장이 필요인력을 충당하지 못해 오랫동안 공장 문을 열지 못하고 있다는 사실을 유념해둘 필요가 있다. 차라리 요즘 같아선  하나하나 노동자들의 손길을 필요로 하는 생산체제를 자동화 체제로 전환하는 것이 훨씬 나을 수 있다. 기업광고보다 더 중요한 것이 바로 이런 제 문제점들을 세심하게 관찰, 비교분석하여 적절한 수단을 강구하는 일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 Created by: kimswed
  • Completed on: 5th Jan 2008 01:58
  • 조회 수: 12784
  • 추천 수: 94